2024.04.19 (금)

기상청 제공
씨티은행 매각·철수에 따른 실업대책 마련하라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씨티은행 매각·철수에 따른 실업대책 마련하라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 제20차 일자리위원회 참석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이 18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20차 일자리위원회에 참석해 ‘한국씨티은행의 소비자금융 매각·철수에 따른 보호조치 마련’을 강력 촉구했다.

 

이번 20차 일자리위원회에서는 △「공공 고용서비스 강화방안」(노동부)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금융분야 대응방안」(금융위) △「건설공사 적정 임금제 도입」(국토부)을 의결하고, 「산단 대개조 사업 추진현황 및 계획」(일자리위, 관계부처)을 보고했다.

 


 

이날 김동명 위원장은 ▲한국씨티은행의 소비자금융 매각·철수에 따른 보호조치 마련 ▲고용서비스 인력확충 ▲건설공사 적정임금제 도입 등을 주문했다.

 

김동명 위원장은 한국씨티은행 소비자금융 매각·철수 관련 “2003년 론스타의 외환은행 인수부터 시작된 외국자본의 먹튀행태로 인한 피해는 오로지 노동자들과 국민들이 감당해야 했다”면서 “씨티은행의 철수대상인 소비자금융사업에는 전체직원의 79%인 2천5백여명이 종사하고 있어, 대량실업과 사회적갈등이 재현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매각과정에서 노동조합의 참여와 사회적합의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며 “한국노총은 씨티은행 노동자들의 생존권 투쟁을 적극 지원하고, 모든 연대활동을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금융사용자는 소비자 보호와 고용안정 등을 위해 영업점 폐쇄를 자제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노사는 공동의 일자리위원회를 구성해 상시적 고용현황 점검 및 노동시간 단축을 통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동명 위원장은 공공 고용서비스 강화 관련해서는 “인력확충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해 실행해야 한다”고 밝히고, 건설공사 적정임금제 도입에 대해서는 “공공 100억 이상 공사부터 의무 적용돼야 하고, 포괄임금제 지침은 반드시 폐기되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 모두 발언 중인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앞서 한국노총은 제20차 일자리위원회 논의안건과 관련한 의견을 서면으로 제출했다. 한국노총은 검토의견에서 공공 고용서비스 강화 방안 관련 전담인력 확충과 일자리 질 개선을 제안하고, “고용서비스 담당 인력은 직접고용, 민간위탁 등 고용형태가 복잡하고, 임금․노동조건․복지에 있어서도 차별이 있는 만큼 인력확충을 통한 업무량 감소와 처우개선이 우선돼야 한다”고 밝혔다.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금융분야 대응방안에 대해서는 “최근 한국씨티은행 소비자금융 매각 및 철수에 대해 은행과 금융당국, 국회의 보호조치가 필요하다”는 추가의견을 제출했다. 한국노총은 “매각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최종 인수자 결정을 포함한 전체 과정에 있어 노동조합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건설공사 적정임금제 도입과 관련해서는 공사 규모 등에 대한 일자리위원회건설TF에서의 노사정 합의 내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합의 내용을 무시하고, 다른 내용을 본회의 안건에 상정한 것에 대해 항의했다.

 

한편, 김동명 위원장은 일자리위원회 회의장에서 피켓시위 중인 금융노조 한국씨티은행지부(위원장 진창근)를 만나 격려하고, 강력한 연대투쟁을 약속했다. 한국씨티은행지부는 10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99.14%로 찬성 가결했으며, 본사 앞 규탄대회, 청와대·금융위원회·국회 앞 1인 시위 등을 진행하고 있다.

 


△ 제20차 일자리위원회 본회의장 앞에서 피켓시위 중인 진창근 금융노조 한국씨티은행지부 위원장을 만나 격려하고 있는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좌)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