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기상청 제공
인도네시아 신 할랄인증 파시픽 코리아 확정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인도네시아 신 할랄인증 파시픽 코리아 확정

할랄.jpg

<지난 2020년 1월 18일 국회에서 진행된 할랄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에 참석한 수코소 청장 / 왼쪽부터 인도네시아 파시픽 글로벌 인베스트먼트 다니엘구 회장,(전)농림식품부 서규용 장관, 인도네시아 종교부 할랄청(BPJPH)의 수코소 청장, 한국 파시픽 코리아 이광연 대표>

 

신 할랄인증법의 발효로 인도네시아 진출하고자 하거나 이미 진출한 국내 식품,의약품,화장품 등의 기업들은 앞으로 파시픽 코리아(PASIFIK KOREA HALAL CENTER)에서 발급을 받을수 있게 되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지난 2014년 할랄제품 보장에 관한 신할랄인증법(33호법령)을 예고하고, 20191017일부터 시행을 하였다.


이법령에 의거 기존의 비정부기관인 MUI(인도네시아 울라마 위원회)의 부속기관에서 대행해온 할랄 인증 업무는 정부기관인 종교부 할랄청(BPJPH)으로 이관되며, 현행2년에 불과한 인증 기간도 앞으로는 4년으로 늘어나게 된다.


법령에 의거 인도네시아에 수출하는 모든 제품은 선택사항이 아닌 의무적으로 받아야하는 상황이 되었다. 20241017일까지 5년간의 유예기간을 둔다.식음료가 우선 적용되며,식음료외의 제품(의료기기,건강식품,화장품,의약품 등)도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이에 인도네시아정부와 한국기업들의 원활한 할랄인증과 소통을 위해 20200118일 국회에서 인도네시아 종교부 할랄청 청장(Kementrian Agama Republik Indonesia (BPJPH) / 청장 수코소)이 방문하여 새로바뀐 할랄정책과 법령을 공표하였다.


이날 법령을 공표하는 한편 인도네시아에 본사를 두고 할랄테마파크와 할랄페이 등 할랄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PASFIK GLOBAL INVESTMENT(회장 Daniel KOO)에게 대한민국, 베트남, 중국, 일본 4개 국가에 대한 할랄인증 업무를 위탁했다.


다니엘 구 회장은 한국의 파시픽 코리아의 이광연 대표에게 인도네시아의 할랄인증 권한 업무를 위임하였으며 수코소 청장또한 이를 축하하며 앞으로 한국내 할랄 활성화를

위한 전폭적인 지지를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하였다.


종교부 할랄청(BPJPH) 수코소 청장은 한국에서 인도네시아 할랄청을 대신하여 할랄인증을 주관하게 된 파시픽 코리아 할랄센터가 인증 심사위원들을 교육,양성하고 한국 기업들의 인증절차를 도울뿐아니라, 인도네시아-한국간의 중간 가교 역할을 크게 기여할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파시픽 코리아의 이광연 대표는 인도네시아 할랄인증 기관을 맡게 되어 어깨가 무겁다며, 신의와 성실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였다.


또한 할랄인증을 필요로 하는 기업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인도네시아와 한국 양국간의 발전을 도울것이라는 포부도 밝혔다.


인도네시아로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들은 필수적으로 받아야되는 할랄인증을 앞으로는 파시픽 코리아에서 받을수 있게 되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