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기상청 제공
한-영간 지속적인 협력 강화를 위한 공동성명(Joint Statement) 채택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한-영간 지속적인 협력 강화를 위한 공동성명(Joint Statement) 채택

첨부3_사진.jpg

<한-영간 지속적인  협력 강화를 위한 공동성명 사진/사진제공=외교부>

 

우리 정부는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브렉시트) 이후에도 양국 간 변함없는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한편, 주요 지역, 국제 문제에 있어 공동의 가치를 확인하고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자 영국 정부와 8.21(수) 공동성명(Joint Statement)을 채택하였다.


한-영 공동성명은 민주주의, 인권, 법치 등 핵심 가치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고, ▴대량살상무기 확산 방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무역 자유화 및 국제 규범에 입각한 투자 증진, ▴지속가능 개발 등을 위한 양국의 협력 의지를 담고 있다.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오늘 채택된 공동성명을 평가하고 양국간 주요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8.21(수) 사이먼 스미스(Simon Smith) 주한영국대사를 면담하였다. 


조 차관은 민주주의와 인권, 자유무역 증진 등에 있어 선도적인 위치에 있는 영국 정부의 역할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주요 국제 현안에 있어 양국이 공동으로 노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스미스 대사는 한국은 영국의 중요한 협력 파트너임을 강조하면서,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브렉시트) 이후에도 양국간 협력 관계는 변함없이 지속될 것이라면서, 한반도 평화 정착과 규범 기반 질서 및 자유무역 증진에 대한 협력 의지를 재확인하였다.


이번에 채택된 공동성명은 영국 신정부 출범 계기 한-영 양국간 우호관계를 재확인하고, 조만간 서명 예정인 자유무역협정(FTA)와 함께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브렉시트) 이후 양국이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적인 협력 강화를 도모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반이 될 것으로 평가된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